푸른요양병원

발과 다리가 자주 붓는다면 노인 의심 질환 본문

푸른건강정보

발과 다리가 자주 붓는다면 노인 의심 질환

푸른요양병원 2017. 9. 6. 11:10




노인 발과 다리 부종

다리와 발이 자주 붓고 일주일 이상 부기가 빠지지 않는 노인은 원인 질환이 무엇인지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. 노인의 하지 부종은 오래 앉거나 서 있어 생기는 일반적인 하지 부종과 달리 특정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.


노인 하지 부종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에는 암, 신부전(콩팥 기능 저하), 심부전(심장의 펌프 기능 이상)이 있습니다. 암 환자는 영양 상태가 나빠져 혈관의 수분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단백질인 알부생성이 줄어 부종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. 신부전과 심부전은 모두 콩팥 기능 저하와 관련 있어 몸에 수분과 염분이 쌓이면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
이 밖에 간 경화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됐을 때도 알부민 생산력이 떨어지면서 하지 부종 나타날 수 있으며, 심부정맥혈전증(혈전이 하지 정맥을 막는 질환)이 있어도 하지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이때는 한쪽 다리만 붓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


특정 질환으로 하지 부종이 생겼을 때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 동시에 다리 근육을 꾸준히 자극하는 게 좋습니다. 노인은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진 상태여서 원인 질환을 치료해도 부기가 잘 가라앉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평소 의자에 앉아 한쪽 무릎을 펴 발을 허벅지 높이만큼 들어 올린 후 내리는 동작을 매일 7~10회 정도 실시하면 도움이 됩니다.










Comments